본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를 포함한 광고를 활용하며,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우당탕탕 편의점
우당탕탕 편의점
맛집, 카페, 유용한 상식

인천 국제공항 긴급여권 당일 발급 방법 - 여권 유효기간 6개월 미만 해외여행 방법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미만으로 남았을 때 긴급여권을 발권하는 방법

인천 국제공항 긴급여권 발급 방법

여권 유효 기간 6개월 미만 비행기 탑승 후기

해외여행을 계획하면서 비행기를 예약할 땐 여권 유효 기간에 대해서 아무런 경고도 없더니, 막상 비행기를 탑승하려고 하니 여권 유효 기간이 6개월 미만이면 입국이 거부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부랴부랴 검색을 해보니 일부 국가는 입국이 가능하지만 그마저도 이미그레이션 직원의 성향에 따라서 확실하진 않았다. 다행히 공항에서 긴급 여권을 발급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무사히 여행을 진행한 후 나 같은 사람들을 위해서 관련 정보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긴급 여권 구비서류, 수수료 안내

인천 국제공항 긴급 여권 신청 절차

긴급 여권 발급 신청은 시청과 인천공항에서 모두 가능하지만, 여행을 사유로 시청에 신청할 경우에는 반려될 수도 있으므로 공항에 네 다섯 시간 전에 미리 도착해서 신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유는 긴급 여행으로 하면 된다.

인천 국제공항 여권 민원실 정보

인천공항에 있는 여권 민원실에서 긴급 여권 발행을 신청할 수 있다.

위치

인천공항 1 터미널 3층 F 발권 카운터 앞

업무시간

09:00 - 18:00
(한 시간 정도 소요되므로 미리 가는 걸 추천함)

전화번호

032-740-2777~8

발급 수수료

53,000원(친족 사망 또는 위독 관련 증빙 시 33,000원 감면)
외교부 여권민원실 사진
인천공항 1 터미널 3층 출국장 F 카운터에서 출국장 쪽으로 걸어가면 사진에 있는 외교부 여권 민원실이 보인다. 공항이 워낙 넓고 안내 표지판도 딱히 없기 때문에 찾아가는 길이 쉽지 않다.
긴급여권 관련 주의사항
카운터 앞에 있는 긴급 여권 신청 서류를 작성한 후 미리 준비한 여권 사진과 함께 기존 여권을 제출하면 긴급 여권을 발급할 수 있다. 사진을 가져오지 않았다면 근처에 있는 즉석 사진기로 촬영하면 된다.
긴급 여권 발급 신청서긴급여권 신청 사유서
과정은 단순하지만 여권이 발급 되지 않으면 항공사에서 탑승을 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떨리는 순간이었다.

긴급 여권은 단수 여권으로 발급 되기 때문에 출국과 입국에 각각 한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이후 재 출국을 위해선 가까운 시청이나 구청에서 정식 여권을 재발급 받아야 한다.
대한민국 긴급여권 사진
무사히 긴급 여권을 수령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된 줄 알았는데, 항공사에서 입국 거부에 대한 책임이 없다는 서류에 서명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조치인데, 크게 걱정할 필욘 없다.

긴급 여권 발급 후 해외 여행 후기

인터넷으로 6개월 미만 입국 사례를 찾아보면 몇년 전만 해도 꽤나 널럴했는데 최근에는 매우 엄격하기 때문에 수수료를 아끼려고 모험하는건 말리고 싶다.

그나저나 애초에 항공권을 예약할 때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미만이면 안내를 해주면 안되는걸까? 실컷 돈을 받고 팔때는 언제고 책임은 하나도 지지 않으려고 하는거 보면 대한민국은 참 기업들에게 친화적인 것 같다.

여권 유효기간 6개월 미만 입국이 가능한 나라

대륙 여권만료 유효기간
아시아 6개월 이상(일본, 홍콩 제외)
미주(북중미) 체류기간 + 6개월 이상
유럽 체류기간 + 3개월 이상
아프리카, 중동 6개월 이상
홍콩과 일본은 여권 유효 기간이 3개월 이상 남아있으면 입국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럴 경우에 입국 거절이 본인의 책임이라는 서약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다시 한번 말하지만 굳이 이런 위험을 무릅쓰지 않는 걸 추천한다.